지난 5월 정부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한 뒤 대중교통 내 마스크 미착용자를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스마트폰앱이 개발됐지만 즉각 대응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습니다.
신고를 해도 지하철 보완관 등 담당자가 즉각 출동하지 않고, 출동한 뒤에도 마스크 착용을 강제할 수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실제로 온라인상에는 "몇 번이나 신고했는데 돌아오는 답도 느리고 그나마 온 답변마저 '방송하겠다'는 게 전부이니 참 답답했다"는 취지의 글이 여럿 올라왔습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마스크를 쓰라는 방송만 하면 본인 얘기라고 생각을 안 해 아무 효력이 없다"며 "대중교통수단 내 마스크 착용 단속 시스템을 만들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습니다.
오늘(20일)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조치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안관 인력 부족입니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보안관들이 성실하게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 민원을 100% 처리하기는 힘들다"며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업무량이 많이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다만 예산 등의 한계로 인력을 늘리기 어렵다는 것이 공사 설명입니다.
서울교통공사에 들어오는 신고는 하루 평균 3천500여 건으로, 이중 마스크와 관련된 민원은 전체의 20%인 700여 건에 달합니다.
반면 지하철 1∼8호선 278개 역에 배치된 보안관은 275명이며, 이들 중 열차 내로 출동해 무질서 등을 단속하는 업무는 232명이 수행합니다.
이들이 2교대로 나뉘어 근무하고 있어 실제로는 약 116명이 278개 역을 맡는 셈입니다. 평균 5
공사 관계자는 "보안관은 열차 내 무질서가 발생하면 열차뿐 아니라 역사 내에서도 단속 업무를 한다"며 "화재·범죄·주취자 등 열차 내 모든 신고에 대해 초동조치를 하다 보니 민원 처리가 지체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