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로 비대면 수업이 대폭 늘어나면서 학생 간 교육 격차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늘고 있다는 우려 섞인 진단이 나왔다.
반재천 충남대 교수(충남대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장)는 3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교육부 주최로 열린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6차 대화'의 발제자로 나서며 이같은 분석을 내놨다. 반 교수는 이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1학기를 분석하고 향후 대응책을 제시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원격·등교 수업이 병행되면서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의 학습 관리와 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들 학생은 (온라인 수업 장기화로) 배움에서 뒤쳐질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반 교수는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에 대한 파악은 자율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기초학력 진단과 보정을 저학년부터 조기에 실시하는 한편, 모든 학교에서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에 대한 지원 쳬계를 구축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교육당국은 두드림학교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등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여러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법적으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례로 최근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기초학력 보장법안'을 대표 발의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였다.
교육계에서는 또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는 시스템도 불안정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7개 시·도교육청별 기초학력 진단은 대상이나 방법에 있어 제각각이다. 서울은 올해 초3과 중1에 대해서만 기초학력진단을 진행 중이다.
설상가상으로 교육부에서 올해 초1부터 고1까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을 의무도입하려던 계획도 현재 지지부진한 상태다. 매년 시행 중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현재 중3과 고2 전체 학생의 약 3%만을 대상으로 점검하는 형태여서 한계가 있다.
반 교수는 "비대면 수업 시간의 증가로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 뿐만 아니라 중간 능력 집단의 학생도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기초학력 관리 대상 학생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초학력 경계선 위에 있는 학생이라도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경계선 위 학생을 위해 기초학력 관련 학습 내용을 자율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는 사이트에서 학습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사후 관리 역시 중요하다. 반 교수는 "학교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집중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고, 교대와 사범대의 교원 양성 과정에서 기초학력 지도 방안을 수업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또 다른 발제자인 김성식 서울대 교수도 "코로나19로 학교가 폐쇄되고 빈번하게 휴교가 발생하면서 수업 결손이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사교육 등 대체 교육기회가 부족한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부정적 영향이 보다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모든 단위학교에 학생별 교육 취약성 유형과 성격에 따라 지원 내용과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지역의 각 기관을 연계해 전문분야별로 통합 지원할 수 있는 '학생성장지원팀' 운영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6월부터 이어져온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대화'를 마무리한 뒤 8월 중으로 관련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원격수업 등의 과정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
[고민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