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6개사 노조가 임금협상 결렬로 30일 새벽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가시화 되고 있다. 이날 멈춘 버스는 9개 버스회사 시내버스 720대 중 경영진과 공동임금교섭을 하는 6개사 소속 시내버스 489대다. 이번 버스 파업은 노사간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것으로 지난 2005년 9개사 노조가 전면 파업에 들어간 이후 15년만이다.
노사는 지난 3월말부터 임금 협상을 벌였으나 평행선을 달려왔다. 노조는 임금 9% 인상과 무사고 수당 10만원 신설을 요구했으나 회사측은 임금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을 주장했다.
전날 밤늦게 끝난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위원회에서는 임금 2% 이상을 제시했다. 그러나 회사측이 코로나 19 등의 영향으로 승객이 감소해 경영이 어려워졌다며 협상안을 거부했다. 이에노조는 상여금 300% 삭감만 철회된다면 조정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으나 결국 최종 협상이 결렬됐다.
창원시는 버스 준공영제를 앞두고 새롭게 도입한 버스재정 지원에 불만을 갖고 버스업체 경영진들이 파업에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창원시가 오는 2021년 3월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준비하면서 올들어 새로운 버스재정지원 체계를 도입했다. 새로 도입한 재정지원 체계는 기존에 이익이 나는 간선노선과 적자가 나는 지선을 분리해 재정을 지원하는 방법 대신에 간선과 지선을 합쳐 손익을 평가한 뒤 재정지원을 한다. 여기에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노선이 도입되면 창원시가 이윤이 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 '노선 입찰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버스업계 경영진들은 간선 초과이윤을 보장해주지 않고, 입찰제까지 도입하는 시의 정책에 불만을 가진 것으로 판단했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로 IMF 이후에 가장 어렵다는 이 시기에 시내버스 파업이라는 큰 부담을 시민 여러분께 안겨 깊이 사과한다"며 "임금 삭감만 주장하며 파업을 유도하는 듯한 버스업계 경영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창원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원칙에 따라 파업에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창원시는 시내버스 9개 회사에 적자보전 명목으로 지난해 운행손실보조금 320억원을 지원했다. 또무료환승손실보조금, 시설물 개선비, 버스 구입비까지 합해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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