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6개사 노조가 임금협상 결렬로 오늘(30일) 새벽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시민불편이 현실화했습니다.
창원시 시내버스 6개사 노조가 동반 파업한 것은 2005년 9개사 노조가 전면 파업을 한 후 처음입니다.
표면적인 파업 이유는 임금협상 결렬 때문입니다.
창원 시내버스 6개사 노사는 지난 3월 말 임금협상을 시작했습니다.
노조는 임금 9% 인상과 무사고 수당 10만원 신설을 요구했습니다.
회사 측은 임금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으로 맞섰습니다.
전날 밤늦게 끝난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위원회는 임금 2% 이상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승객이 줄어 경영이 더욱 어려워졌다며 완강히 거부하면서 결렬이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는 상여금 300% 삭감만 철회된다면 조정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반응했습니다.
창원시는 버스업체 경영진이 파업에 다소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준비 중인 창원시는 올해 1월 새로운 버스재정지원 체계를 도입했습니다.
새 체계는 이익이 나는 간선노선과 적자가 나는 지선을 분리해 재정을 지원하는 기존 방법 대신, 간선과 지선을 합쳐 손익을 평가한 뒤 재정지원을 합니다.
창원시는 버스업계 경영진이 간선 초과이윤을 보장해주지 않는 새 버스재정지원 체계에 불만을 가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여기다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노선이 도입되면 창원시가 이윤이 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 '노선 입찰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혀 버스업계 불만을 더 키웠습니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IMF 이후에 가장 어렵다는 이 시기에 시내버스 파업이라는 큰 부담을 시민 여러분께 안겨 깊이 사과한다"고 머리를 숙였습니다.
그러나 최 국장은 "임금 삭감만 주장하며 파업을 유도하는 듯한 버스업계 경영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최 국장은 "창원시는 단호하고 엄정하
창원시는 시내버스 9개 회사에 적자보전 명목으로 지난해 운행손실보조금 320억원을 지원했습니다.
여기다 무료환승손실보조금, 시설물 개선비, 버스 구입비까지 합해 지난해 650억원 정도를 버스 업계에 지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