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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3일 폭우로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가 `저수지`로 변하는 과정이 담긴 CCTV 모습. [사진출처 = 연합뉴스] |
27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지하차도 통제와 관련된 공문을 받았지만, 위험도와 기상특보에 따라 침수 우려가 있는 지하차도를 사전에 통제하는 지침을 모르는 상태였다. 침수로 3명이 숨진 동구 제1지하차도는 위험 3등급 도로로 호우경보가 발표되면 사전에 통제돼야 하는 곳이었지만 그러지 않아 사고가 난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시 재난대응과 관계자는 "지난해 행안부 공문이 왔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시행 중인 사실은 미처 몰랐다"며 "행안부 기준대로 지하차도를 통제했다면 사망자가 없었을 것"이라고 뒤늦게 잘못을 인정했다. 행안부의 '지하차도 침수대비 매뉴얼'에 따르면 침수위험 2등급의 지하차도는 호우주의보가, 3등급은 호우경보가 발령되면 즉각 통제에 들어가야 한다. 초량 지하차도는 침수위험 3등급으로 오후 8시 호우경보가 발령됐기 때문에 즉각 통제를 해야 했다.
초량 제1지하차도 관리 책임을 맡은 부산 동구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매뉴얼조차 따르지 않았고, 최형욱 동구청장은 기록적인 폭우가 예고됐는데도 휴가를 갔다가 호우경보가 발효된 밤에서야 출근해 사고 수습에 나섰다. 동구는 행안부 지침에 따라 침수 우려가 있는 초량 제1지하차도를 사전 통제하지도 않았고 경찰에 협조 요청도 하지 않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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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3일 폭우로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가 침수돼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
일각에서는 경찰도 이번 사고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병길 미래통합당 국회의원(부산 서·동구)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은 23일 오후 9시38분 지하차도에 물이 찬다는 신고를 받고도 119에 따로 신고하지 않았다"며 "119에 공조 요청과 차량 통제를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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