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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공항 비정규직 전환 현황. |
공사 정규직 노조가 '헌법소원 제기' 등 강력 반발하고, 직고용 대상자인 보안검색요원간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소속으로 다른 지방공항에서 보안검색 업무를 하는 직원들도 인천공항과 같은 처우를 요구하고 나서 '일파만파' 모양새다.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인천공항 정규직 노조)은 청원경찰 직고용 계획을 밝힌 사측에 "직고용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가 압박하고 있는 청원경찰은 노령·관료화 문제로 폐지하겠다는 정부방침을 스스로 뒤엎는 행위이자 한국공항공사에서 조차도 폐지하려고 하는 제도"라면서 "조합원의 뜻에 반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경우 전 조합원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특히 인천공항 정규직 노조는 "청원경찰을 통한 직고용 추진은 고용안정을 바라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실업자로 내몰고 인천공항 뿐만 아니라, 지방공항, 항만 등 타 공기업에도 심각한 노노갈등을 초래하고 막대한 국민혈세를 낭비하게 될 것"이라면서 "공익감사를 포함해 국민의 평등권을 침해하는 일방적 정규직 전환에 대해 헌법소원 제기 등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반발했다.
정규직 노조 뿐만 아니라 정규직 전환 당사자인 보안검색요원은 물론 이미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돼 근무하고 있는 유사 직종, 지방공항에 근무하는 보안검색요원들도 크게 동요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직고용 대상에 포함된 1902명의 보안검색요원들은 '100% 고용 승계'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지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다녀간 2017년 5월 12일을 기준으로 이전 입사자는 '서류-인성검사-적격검사-면접 전형'을, 이후 입사자는 공개경쟁을 통해 입사자를 가릴 방침이다. 1902명중 절반에 가까운 800명이 2017년 5월 12일 입사자여서 불안감이 크다. 5월 12일 이전 입사자라 하더라도 인성검사 등에서 탈락하는 비율이 높아 안심하지 못하고 있다.
4개 노조에 분산 가입한 보안검색 직원들은 공사 직고용 계획에 대한 분석이 노조마다 달라 혼란을 겪고 있다. 또 공채 시험을 통해 입사해야 하는 2017년 5월 12일 이후 입사자와 그 전 입사자간 냉기류가 생겨나고 있다. 외부에서는 취업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이 공정경쟁을 촉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한 보안검색 노조 관계자는 "일부 노조의 경우 시험없이 공사 직고용이 가능하고, 탈락자가 발생하면 자회사로 가서 근무하면 된다는 식의 잘못된 정보를 조합원에게 설명해 혼란이 빚어지고, 후배들은(2017년 5월 12일 이후 입사자)은 (선배들이) 자기들만 살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도 있어 '노노 갈등'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고용안정을 위한 4개 노조의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보안검색요원 공사 직고용 파문은 타 직종, 유관 기관으로 확산하고 있다. 인천공항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돼 근무중인 보안경비요원(800명)들도 형평성 차원에서 공사 직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인천공항 상주직원을 검색하는 보안경비요원도 애초 직고용 대상이었다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됐다"면서 "이번 보안검색요원 이슈를 계기로 공사 직고용 목소리가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인천공항공사와 같은 공항 공기업인 한국공항공사 관할 지방공항에서도 공사 직고용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김포공항 등 전국 14개 지방공항에 근무하는 보안검색요원 980명과 특수경비직원 1000명은 한국공항공사 자회사인 항공보안파트
김포국제공항에 근무하는 한 보안검색요원은 "일하는 공항만 다를뿐 같은 보안검색업무를 하는데 누구는 공사 직원으로, 누구는 자회사 직원으로 일하는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 말이 안된다"면서 "우리도 인천공항 처럼 공사 직고용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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