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19 국난극복위원 영남권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제공 = 경남도] |
김 지사는 16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에서 "경제적으로 수도권과 대응축을 이룰 수 있는 동남권의 기본적인 생활권, 경제권 구축을 위해 최소한의 교통인프라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수도권은 기본적인 광역전철망을 정부가 건설하고 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새롭게 진행되는 (비수도권) 지역의 권역별 광역전철망 운영은 지방정부에 전적으로 예산을 부담시키는 건 균형발전 차원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올해 말 완공예정인 준고속열차가 다니게 될 부전(부산)-마산(창원) 구간에 전동열차(광역 전철)를 도입하자는 입장이다. 해당 노선은 동해남부선(부전-태화강)과도 연결된다. 국토교통부는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지방정부에서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수도권 전철 13개 노선은 정부(코레일)가 건설하고 운영하는 중이다.
↑ 16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19 국난극복위원 영남권 간담회에 김경수 경남지사가 비수도권 광역전철 건설 운영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 등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 제공 = 경남도] |
이에 대해 이낙연 민주당 국난극복위원장은 "부산, 울산, 경남은 조선, 자동차, 기계산업 등 대한민국 공업화를 선도한 지역이지만 대내외 여건의 변화로 과거에 비해 위축된 면이 있다"면서 "한국판 뉴딜과 주력산업 고도화 등 포스트코로나 구상이 부울경에도 새로운 기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책과 함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지역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이날 도가 제출한 현안사업은 ▲경남형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 ▲그린뉴딜과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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