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긴급 유동성 수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서 겨우 숨통이 트이게 된 한진그룹이 이번에는 한동안 잠잠했던 경영권 분쟁이 재점화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오늘(27일) 재계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기타법인이 한진칼 보통주 122만4천280주(약 2%)를 사들였습니다. 기타법인의 한진칼 주식 매수액은 종가 기준 약 1천100억원입니다.
기타법인은 금융회사나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아닌 일반 기업을 뜻하며, 실제로 어느 기업이 한진칼 지분을 이처럼 대량으로 사들였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 맞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와 함께 '3자 연합'을 꾸린 반도건설이 한진칼 주식 매집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반도건설이 매집 주체가 맞다면 3자 연합의 지분율은 종전의 42.75%에서 44.75% 수준으로 확대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3자 연합의 한진칼 지분은 KCGI 19.36%, 조 전 부사장 6.49%, 반도건설 16.90% 등 총 42.75%로 조 회장 측 우호 지분(41.30%)을 이미 넘어섰습니다.
3자 연합이 한진칼 지분을 늘린 것은 지난 3월 말 주주총회 완패 이후 2개월 만입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3자 연합이 반도건설의 의결권 제한 효력이 풀리는 7월 이후가 될 임시 주주총회를 겨냥해 다시 지분 매입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열린 경영권 분쟁 1라운드에서는 반도건설이 투자 목적을 '단순투자'로 명기했다가 올해 1월10일 '경영 참여'로 바꿔 공시했던 한진칼 보유 지분 중 의결권 행사 가능한 지분이 5%로 제한되며 3자 연합이 사실상 완패했습니다.
반도건설이 전날 대량 매집한 주체라면 다음주 초에는 지분 변동 내역을 공시해야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국에 누가 왜 굳이 한진칼 지분을 대량 매집했는지 알 수 없지만, 반도건설이 맞으면 경영권 분쟁 2라운드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조 회장에게 경영권 사수와 코로나19 위기 극복이라는 양대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중차대한 임무가 맡겨진 셈입니다.
한진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 세계 하늘길이 대부분 막히며 운항 중단이 잇따라 급격한 유동성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운영자금 2천억원 대출, 7천억원 규모 자산유동화증권(ABS) 인수, 영구채(발행 1년 후 주식전환권 부여) 3천억원가량 인수 등 모두 1조2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은 전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2천억원의 운영자금을 차입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앞서 지난 13일에는 자구안의 일환으로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주주 우선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결의했습니다.
다만 항공기 리스료 등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5천억∼6천억원)과 5천억원 안팎의 연간 금융 비용 등을 고려하면 이는 상반기를 버틸 재원에 불과할 전망입니다.
대한항공은 회사채와 ABS, 차입금 등을 합해 올해 3
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다음달부터 국제선 일부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고 해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을 정상화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조 회장의 위기 극복 능력이 계속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