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급하는 각종 보조금 관련 정보를 국민이 개인별 상황에 맞게 안내받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내년에 시행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국가보조금 맞춤형 서비스' 구축사업에 27일 본격 착수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 서비스는 국민 동의를 전제로 정부가 보유한 다양한 행정정보를 활용해 개인별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 알려주는 것입니다.
국민들은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24'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공공서비스 등록 기준과 절차를 정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국가 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정부는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인·가구별 특성, 기초생활수급자 여부 등 각 행정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으로 보조금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우선 국고보조금 가운데 개인·가구에 직접 전달되
올해 말 시범 서비스를 개통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전체 국민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 방식을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