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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연합뉴스] |
한국노총은 1일 "광주형일자리 사업 참여를 선언했던 광주지역본부가 조만간 광주형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총 주장대로 협약 파기와 함께 노동계가 빠지면 노사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차가 광주에 설립하는 자동차공장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설자리를 잃게 된다.
일각에서는 사업 참여자인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아닌 상위단체가 성명서를 낸 것은 정부와 현대차, 정치권 등에 노동계 입장을 전달하면서 광주시와 현대차에 압박을 가하려는 목적이 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협약 파기가 현실화할 것에 대비해 노동계가 명분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광주시와 현대차,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지난해 1월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상생방안, 노사책임경영 등을 4대 원칙으로 하는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노동조건은 '주 44시간, 평균 연봉 3500만원'으로 노동계와 합의했다. 문제는 원하청 상생방안과 노사책임경영이다. 노동계는 지난해 9월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시스템 구축, 임원 임금 노동자 2배 이내 책정, 현대차 추천이사 경질, 시민자문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현대차 측의 이견으로 합의에는 아직 이르지 못한 상태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은 "5개안을 제시했지만 하나도 받아들여진 게 없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와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노동계 요구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내부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노동이사제는 현대차와 체결한 투자협약에 관한 내용이 없고 노동이사제를 받을 경우 현대차 전 공장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받아줄 수 없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납품하게 될 하청업체와의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글로벌모터스에 부품을 납품하기 때문에 하청업체가 없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고위관계자는 "협약을 파기할 수는 없다"면서 "노동계 입장을 수용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광주 = 박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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