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지급 문자내용 예시 [자료 = 서울시] |
시는 지난 30일부터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접수를 시행하고 있다. 신청 약 2일 동안 온라인 신청은 9만명을 넘어섰고 찾아가는 접수도 125건을 시행했다.
찾아가는 접수의 경우 인터넷 이용이 어렵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을 위해, 120다산콜이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 요청을 하면 우리동네주무관, 통장 등 지원인력이 직접 방문해 접수를 받는다.
이 밖에도 3월 30일자 소득조회 완료를 통해 지급결정 적합 결정이 난 신청자가 15명이라 신청 3일차인 이날부터 지원금 지급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시는 신청 접수 후 지급까지 7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소득조회가 빨리 완료된 시민은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의 경우 단 2일만에도 지급이 가능하게 해 수령 가능 기간을 줄였다.
소득조회는 '행복e음 시스템'을 통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원에 '공적자료 요청'이 되면 각 기관별(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국민연금공단 등) 자료가 수합되어 자치구로 통보되는데 평균 3~4일이 걸린다.
한편 시는 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의 온라인 5부제를 시행 중이다.
온라인 신청 비율은 20대가 27.1%, 30대 20.3%, 40대 24.5%, 50대 16.5%, 60대 이상 11.1%로 40대와 20대의 온라인 신청 비율이 높았으며, 60대 이상도 온라인 사용자가 적지 않았다.
가구원수는 1인가구가 35%(3만161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2인가구 22%, 3~4인 가구(각 19%) 순이었다.
지원금 선택은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47%와 선불카드 53%로 선불카드 신청비율이 다소 높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이 10% 추가혜택이 있고, 문자 수령으로 사용이 간편하며 제로페이 가맹점도 17만9000개나 있는 만큼 서울사랑상품권에 대한 관심도 많이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시 복지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의 출생년도 끝자리 수에 따라 해당 요일에만 접수가 가능하다. 예컨대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인 경우는 월요일, 2·7인 경우는 화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평일(월~금)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시행하고 주말(토~일)에는 출생년도와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본인 인증 후 개인정보동의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사진파일로 업로드하면 된다. 지급여부가 결정되면 문자로 통보된다. 문의가 있는 시민은 신청 전 120다산콜 또는 관할 동주민센터로 전화를 통해 상담받으면 된다.
온라인 신청 시 '개인정보동의서'를 출력해 서명한다. 서식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동주민센터 등에 비치됐다. 동주민센터 현장접수는 '사회적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4월 16일부터 시행된다.
강병호 복지정책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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