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1일) 오전 9시 부산 연제구 한 약국.
부산시청에 출근하는 공무원 32살 김 모 씨는 이날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한 마스크 판매·재고 알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마스크 재고가 있는 약국을 찾았지만, 발길을 돌려야만 했습니다.
분명히 앱에는 이 약국에 30장 미만 마스크가 있다고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마스크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300여m 떨어진 인근 약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마스크 재고 상태가 '부족'(30장 미만)이었지만 마스크가 이미 어제 다 팔리고 남은 게 없어 헛걸음만 한 셈이었습니다.
앱에서 공적마스크 보유량이 100장 이상인 '충분' 상태였던 연제구 거제동 한 약국은 전화 문의 결과 마스크 재고가 200장 이상 있었지만 오전 9시부터 10분 만에 동이 났다고 약사는 전했습니다.
마스크가 다 팔렸지만 1시간이 지나도록 이 약국의 마스크 재고상태는 여전히 '충분' 상태로 남아있어 시민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습니다.
공적 마스크 판매처 위치와 재고 수량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오늘(11일) 오전 시작됐지만, 마스크 판매 정보가 제때 반영되지 않아 시민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민간기업 등에 제공해 굿닥과 웨어마스크·마이마스크·콜록콜록마스크 등 개발사 10여곳이 이날 오전 8시부터 공적 마스크 판매 현황 등을 알리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날 오전 9시 기준 서비스가 시작된 앱은 굿닥 등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앱은 아직 준비가 덜 됐거나 에러 공지가 떴습니다.
굿닥의 마스크스캐너에서는 약국과 마스크 재고량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마저도 부정확했습니다.
어제 이미 마스크 재고가 소진된 약국 약사는 "마스크를 판매하면 구매자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전산에 기입하고 최종 저장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바쁘다 보니 이를 놓쳤다"며 "
마스크 5부제 사흘째, 마스크 재고 알림 서비스 시행으로 마스크를 편하게 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허탕을 친 공무원 김 씨는 "마스크 재고 알림 서비스 성패는 얼마나 빨리 판매정보를 전산에 등록하고 앱 개발사에 전달하는가에 있는 듯하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