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늘(20일) 예고대로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철도대란'이 현실화했습니다. 철도노조는 이미 지난달 11∼14일 '경고성 한시 파업'을 벌였으며,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12월 74일간의 장기 파업 이후 3년 만입니다.
철도노조가 이번 파업에 앞서 내세운 요구 조건은 ▲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임금 수준 개선 ▲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SR과 연내 통합 등입니다.
핵심 쟁점인 4조 2교대제 시행을 위한 인력 충원은 현재 3조 2교대인 근무 체계를 안전 강화 차원에서 4조 2교대로 바꾸고, 이를 위해 필요한 인력 4천명을 충원하라는 것입니다.
노조가 4조 2교대 전환을 요구하는 것은 서울지하철공사와 부산지하철공사 등 다른 철도기관들이 이 제도 도입에 합의한 데다, 지난해 6월 오영식 전 한국철도 사장과 맺은 '교대 근무체계 개편을 위한 노사합의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사 측도 4조 2교대제 도입에 원칙적으로 반대하지 않지만, 인력충원 규모는 더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외부기관에 용역을 준 결과 1천800명가량 추가 채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와 자체 검증하고 있다는 겁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현재 1천억원가량 적자가 나는 상태에서 대규모 인력충원을 할 경우 적자 폭이 4천억∼5천억원 대로 커질 수 있다"며, "정부나 국민이 이를 납득하겠느냐"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총인건비 정상화 요구도 합의점을 찾기 어려운 쟁점입니다. 총인건비는 매년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의 임금총액을 정하는 제도입니다.
노조는 "총인건비가 비정상적으로 책정돼 연차보상이나 정률 수당 등이 지급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수당을 정상화하고 임금도 4%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 측은 총인건비 문제가 한국철도 차원에서 해결 가능한 사안이 아니고,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난색을 보입니다.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개선은 지난해 한국철도 노사와 전문가 협의체 합의사항이지만 노조는 즉각 시행을, 사 측은 관련 법규 정비에 따른 시행 방침을 고수하며 입장이 팽팽히 맞섭니다.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기
노사가 협상을 통해 접점을 찾기 어려운 가운데, 결국 정부가 노조 요구에 대해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자칫 2016년과 같은 장기파업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