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략물자 한국 수출 제한으로 시작된 양국 갈등이 지방 공항의 경영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본 노선의 비중이 큰 지방 공항의 탑승객이 3분의 1이나 줄면서 개별 공항에 따라 수입이 많게는 70% 가까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받은 '7개 국제선공항 운항·여객·수입 현황'에 따르면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제외' 방침 발표 직후인 7월 첫 주 1천29편이었던 일본 노선 운항편 수는 불과 두 달만인 8월 넷째 주 836편으로 18.8% 축소됐다.
한국공항공사가 운영·관리하는 7개 공항은 김포·김해·제주·대구·청주·무안·양양 공항이다.
같은 기간 이들 공항의 일본 노선 여객 수도 15만1283명에서 5만1133명으로 33.8%나 줄었다.
비행기 운항과 여객 발길이 뜸해지면서 공항의 수입(공항시설사용료·국제여객이용료 등)도 타격을 받고 있다.
7개 공항의 7∼8월 두 달 수입은 116억3600만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
형편이 상대적으로 나은 김포(수입 59억6300만원·1.6% 증가)와 제주(3억9100만원·15% 증가), 대구(10억2200만원·0.8% 증가)를 뺀 나머지 공항의 상황은 심각했다. 양양, 청주, 김해공항의 수입 감소율은 66.7%, 30.3%, 15.1%에 이르렀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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