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평가한 결과 부산·대구교육청과 충북·경남교육청이 2개 이상의 부문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가운데 부산교육청은 시·도교육청 전체를 통틀어 유일하게 3개 영역에서 우수 사례로 꼽혔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시·도 교육청 평가 결과'를 22일 공개했다. 올해 교육부는 지난해 시·도교육청 실적에 대해 △공교육 혁신 강화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안전한 학교 구현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평가했다. 지역 특성에 따른 교육여건 차이를 고려해 시 단위와 도 단위으로 나눠 평가했다는 게 교육부 측 설명이다.
'공교육 혁신 강화' 영역에서는 시 단위 광주·부산·인천교육청과 도 단위 강원·경북·충북교육청이 각각 선정됐다. 일례로 경북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 1인당 예산을 높은 수준으로 확보하는 등 직업교육 지원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교육의 공공성 강화 등 소외계층 지원 부분을 평가한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영역에서는 대구·부산·세종교육청(시 단위)과 경남·전남·제주교육청(도 단위)이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았다. 이 가운데 경남교육청은 공립 단설유치원 4곳을 신설하고 아침 돌봄 서비스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확대해 우수 사례로 꼽혔다. '안전한 학교 구현' 영역의 경우 학교폭력 사안처리를 위한 재원을 추가로 확보해 '1교 1자문 변호사제'를 운영한 대구교육청을 비롯해 부산·울산교육청(시 단위)과 경남·충남·충북교육청(도 단위)이 우수 교육청으로 각각 이름을 올렸다.
다만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영역에서는 우수 사례가 단 한군데도 없었다. 각 시·도교육청 교육정책의 직접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다. 특히 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에선 학교폭력·성폭력 예방, 교육환경 개선 등 안전한 학교 구현 관련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학교혁신 등 공교육 혁신 강화 관련 항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교육부는 평가 결과 대외적으로
[고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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