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장애인 등 보행 약자를 위한 이동권 확보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보행 혁신 전담팀을 꾸려 보도 공사 시작 단계부터 장애인 등 보행 약자가 참여해 보행환경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안진우 기자입니다.
【 기자 】
횡단보도를 지나 좌회전하던 택시가 무언가와 정면충돌합니다.
장애인 전동 휠체어를 들이받은 겁니다.
이 사고로 40대 남성 장애인과 함께 타고 있던 60대 어머니가 숨졌습니다.
인도가 있었지만, 울퉁불퉁한 보도블록이라 전동휠체어가 다니기 어려워 차도를 이용하다 사고가 난 걸로 추정됐습니다.
사고 이후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문제가 불거졌고, 부산시가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우선 '보행권리장전'을 선포하고, 보행 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보행 환경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시내 장애인 보행 밀집지역 130곳에 110억 원을 투입해 보행 환경을 개선합니다.
보도 턱을 낮추고, 보도 시공 공무원 실명제를 도입합니다.
▶ 인터뷰 : 오거돈 / 부산시장
- "사업 추진 단계에서부터 설계, 공사, 검사 등 전 공정에 장애인 등 보행 약자가 참여토록 하여 부산형 무장애…."
부산시는 또 공무원, 장애인 등 90여 명으로 보행권 지킴이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장애인 보호구역을 1곳에서 16곳으로 확대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MBN뉴스 안진우입니다.
영상취재 : 정운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