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차량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해 지난 3일 방창섭 전 현대자동차 품질본부장을 다시 불러 조사했다. 지난 4월 26일과 29일에 이어 세번째 소환조사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형진휘)는 전날 방 전 본부장을 불러 '차량결함 은폐·리콜 축소에 관여했는지', '리콜을 최종 결정한 사람은 누구인지' 등을 물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케피코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방 전 본부장은 2015~2018년 현대차 품질본부장으로 재직하며 신차 생산, 리콜 결정 등 업무를 담당했다.
검찰은 2015년 9월 미국에서 세타2 엔진 관련 리콜을 실시하기 전에 품질본부장 명의로 작성된 보고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가 △베어링 구조 강건성 취약 △오일라인 품질관리 미흡 등 결함을 사전에 인지·보고했지만, 이를 은폐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에 수출한 차량에서 세타2 엔진 결함이 발생하자 2015~2017년 두 차례에 걸쳐 166만대를 리콜한 바 있다. 2017년 현대차는 국내 차량에 대해선 리콜 조치를 내리지 않았지만, 결함이 잇달아 발생하자 17만1348대를 리
당시 시민단체 YMCA는 "결함 가능성을 알았는데도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2년 뒤 검찰은 현대차 품질본부와 남양연구소를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성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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