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로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는 수소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부실 시공 가능성 등 사고 원인을 떠나 수소설비의 가공할 폭발력을 확인한 사고였다는 점에서 국민적인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장, 가스안전공사 안전 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릉시청과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사고 상황을 점검한데 이어 현장을 찾아 철두철미한 원인 조사와 보완 방안을 주문했다.
특히 성 장관은 현장에서 사고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을 인식한 듯 "수소를 생산·저장·유통·활용하는 지역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적합한 안전기준에 의해 관리되고 있고 잘 지켜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이번 사고는 새로운 R&D를 통해서 수소 활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 같다"며 "관련 기관들이 잘 협조해 조속히 사고를 수습하고 대안방안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사고는 정부가 추진할 수소시범도시 사업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 3곳에 친환경 연료전지발전소와 에너지를 생산하면서 소비도 하는 신개념 수소 타운 등이 들어서는 수소시범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가 안전하다고 홍보해 온 수소 탱크가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차질이 예상된다.
전국 각지의 수소 연구시설도 비상이 걸렸다. 현재 한국에너지기술원 전북 분원은 수소탱크 등 연구시설을 운영 중이며 울산테크노파크 등도 수소 관련 시설을 갖추고 있다. 울산테크노파크는 "울산지역 수소 관련 연구실은 수소 배관을 통해 수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수소탱크 자체가 없다"며 수소 설비의 안전성 논란을 견제했다. 국내 유일 수소차 생산공장인 현대차 울산공장측도 "이번에 사고가 난 연구용 수소탱크와 수소차에 장착되는 수소탱크는 재질과 용량에 큰 차이가 있다"며 "현재 양산되는 수소차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릉 사고 원인이 탱크 문제일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수소 설비에 대한 안전성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와 관련해 김성인 강원테크노파크 원장은 "탱크에서 수소 가스가 누출됐다면 화재가 뒤따라야 하지만 이번 사고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외부로 수소 가스가 누출된 것이 아니라 탱크 자체가 문제였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강릉시측도 "외부의 충격은 없었으며 압력에 의해서 수소탱크가 폭발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탱크 결함과 부실 시공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고 원인을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강원지방경찰청은 이날 오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 가스안전공사와 합동 감식을 벌이는 등 본격적인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폭발이 난 수소탱크의 부실시공·관리, 운영 업체인 S 업체의 조작 미숙, 부실 점검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경찰은 "업체 직원 등 관련자를 소환하는 한편 주변 CCTV도 수거해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3일 오후 6시 22분께 강원 강릉시 대전동 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벤처공장에서 수소탱크 3기가 폭발했다. 이 사고로 공장에 견학을 온 권모(37) 씨 등 2명이 숨지고 김모(43) 씨 등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상자 8명 중 5명은 대구 등에서 견학
[울산 = 서대현 기자 / 강릉 = 이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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