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서울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대중교통은 시내버스의 경우 정릉산장 아파트∼개포중학교 구간을 운행하는 143번이고. 지하철은 2호선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3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작년 수집된 교통카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실태를 분석·발표했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수도권에서는 6천 777만 명이 66억 6천만 건의 교통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이는 하루에 719만 명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셈으로, 지역별 일평균 교통카드 사용자 수는 서울이 390만 명, 경기 260만 명, 인천 68만 명이었습니다.
수도권에서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은 버스노선은 서울은 143번으로 총 1천 393만 9천 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기는 부천 대장공영차고지-여의도 환승센터 구간을 운행하는 88번(1천 27만 2천 명), 인천은 인천대 공과대학-송내역 구간을 오가는 8번(933만 명)이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다소 순위가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근 시간에는 서울의 수유중학교, 혜화여고∼경인교육대학교 구간을 운행하는 152번(190만 1천 명), 퇴근 시간에는 경기 안양 대원아파트∼구로디지털단지역 환승센터를 다니는 51번(215만 1천 명) 이용객 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광역·도시철도는 개찰구 태그 횟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지하철 2호선 이용객 수가 5억 56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1호선(4억 6천만 명), 4호선(2억 9천 700만 명), 7호선(2억 5천 700만 명), 3호선(2억 4천 500만 명) 등 순이었습다.
승차와 환승이 가장 많이 이뤄진 버스정류장은 '사당역 4번 출구'(승차 767만 4천 명·환승 659만 2천 명), 최다 하차 버스정류장은 '수원역 노보텔수원'(654만 3천 명)이었습니다.
광역·도시철도역 중에서는 승하차 모두 강남역(3천 737만 명)이 가장 많았고 잠실역(3천 107만 6천 명)은 환승이 가장 많이 이뤄졌습니다.
출근 시간 최다 승차 버스정류장은 '야탑역 종합버스터미널 전면'(74만 명)이었고, 하차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사당역'(126만 8천 명)이었다. 광역·도시철도역은 신림역에서 가장 많은 승차(695만 2천 명)와 환승(310만 6천 명)이 이뤄졌고, 하차는 강남역(636만 5천 명)이 많았습니다.
퇴근 시간 버스는 '사당역 4번 출구' 정류장에서 승차(174만 2천 명)와 환승(145만 7천 명)이 가장 많았고, 하차는 '수원역 노보텔수원'(77만 3천 명)이었습니다. 광역·도시철도의 경우 승차는 강남역(809만 2천 명), 하차는 신림역(614만 5천 명), 환승은 잠실역(100만 7천 명)이 가장 많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로 이동하는 이용객 수는 하루 평균 1천 381만 명(연간 50억 4천만명)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는 하루 중 대중교통을 1인당 1.92회 이용한 것으로, 지역별로 서울은 2.14회, 인천 1.68회, 경기 1.66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회 이용 시 1.32회의 환승을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수도권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한차례 이용하는데 지출한 금액은 평균 2천 104원이었습니다.
지역 간 이동하는 경우 인천∼경기는 2천 571원, 서울∼인천은 2천 195원, 서울∼경기 2천 1원을 지출했고 지역 내는 경기도 2천 274원, 서울 1천 391원, 인천 1천 608원이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로 가는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131만 명으로 경기와 인천에서 발생한 평균 이용객 수(경기 427만 명·인천 111만 명)의 24.4%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서울에서 경기와 인천으로 가는 하루 평균 이용객은 126만 명(경기 109만 명·인천 17만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으로 출근하는 경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는 평균 1시간 21분 걸리고, 인천∼경기도는 1시간 48분, 인천∼서울은 1시간 24분, 서울∼경기는 1시간 19분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지역 내에서는 서울 43분, 인천 47분, 경기 1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