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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이번 협약에는 ▲선박연료의 황 함유량 규제 ▲항만하역장비 친환경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항만미세먼지 감시체계 구축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항만지역 내 비상저감조치 시행 등이 포함됐다.
두 부처가 항만 미세먼지 저감에 나선 이유 는항만이 선박과 대형 경유자동차의 출입 등으로 국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으로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3만6066t 가운데 선박에서 배출된 미세먼지가 3만2300t로 약 10%를 차지했다.
이에 두 부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련 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50% 줄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특히 환경부는 친환경 선박 건조 및 친환경 항만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을 위해 2020년까지 이동측정망 등을 활용해 항만지역 대기질 측정을 실시할 계획을 밝혔다. 또 대기오염물질 상시측정망을 확충해 항만지역 대기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항만 출입 빈도가 잦은 노후 경유차는 저공해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배출규제해역 및 저속운항해역을 지정해 황산화물 및 미세먼지를 줄여 나갈 예정이다. 또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신규 설치하고, 항만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도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는 등 친환경 항만 기반시설(인프라)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 부처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 항만지역 내 노후 경유차 출입금지, 날림(비산)먼지 발생시설 관리 강화 등 추가 대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정례적인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상호협력할 방침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해수부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간 사각지대로 지적되어 왔던 항만지역 미세먼지 문제를 부처 협력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정부의 이러한 저감노력이 항만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환경부와의 업무협약 체결은 '항만지역 등 대
[디지털뉴스국 이유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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