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남대서양에서 갑자기 침몰한 철광석 운반선인 스텔라데이지호 선사인 폴라리스쉬핑 김완중 회장이 오늘(24일) 부산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았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지 22개월 만입니다.
김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러 부산지법 251호실에 출두했습니다.
수행원과 법원에 들어선 김 회장은 굳은 표정으로 법정으로 들어갔습니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들은 서울에서 내려와 김 회장이 출두하는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김 회장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 이후 수차례 해경 조사를 받았고 출국 금지 조치가 내려진 상태였습니다.
김 회장 외에 폴라리스쉬핑 전 해사본부장, 한국선급 검사원과 선박 두께 계측업체 직원 등 4명도 영장실질심사를 받았습니다.
김 회장은 한국선급에서 승인받은 화물적재 장소 설계와 다르게 스텔라데이지호에 화물을 적재하고 하역해 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회장은 사고가 나기 10개월 전인 2016년 5월 선박 평형수 격벽이 변형된 사실을 알고도 3개월가량 한국선급에 알리지 않고 무리하게 화물을 운반한 혐의도 받습니다.
부산해양경찰서는 화물적재 장소 설계 승인기준을 위반해 화물을 싣거나 내려 스텔라데이지호 복원성이 훼손됐을 개연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한국선급 검사원은 스텔라데이지호 5개 화물적재 장소 모두를 검사하지 않고 일부만 검사한 혐의(허위검사)를, 선박 두께 계측업체 직원은 선박 두께 계측 자격 문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위조 사문서 행사)를 받고 있습니다.
해경은 다음 달 심해수색 결과를 보고 김 회장의 업무상 과실치사와 과실 선박 매몰 등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인 뒤 검찰에 송치할 방침입니다.
김 회장 등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철광석 26만t을 실은 스텔라데이지호는 2017년
승무원 24명(한국 선원 8명, 필리핀 선원 16명) 중 필리핀 선원 2명만 구조됐고 22명이 실종됐습니다.
실종자 가족들은 문재인 정부 '1호 민원'으로 스텔라데이지호 수색과 원인 규명을 요구했고 내달부터 사고해역에서 심해수색을 벌일 예정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