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보조금은 대당 최대 1,900만 원까지 지원될 것이라고 전해지면서 이에 전기차 배터리 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 자동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3만 2천 대에서 76% 늘어난 5만 7천 대에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당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전기차가 최대 1,900만 원, 수소차가 최대 3,600만 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00만 원, 전기 이륜차 최대 350만 원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중 국비는 지난해 1,200만 원에서 300만 원 줄어든 900만 원입니다.
또 정부는 충전 환경을 개선하고자 올해 전기차 급속충전기 1,200기와 수소 충전소 46곳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올해부터는 보조금을 받고 차량을 구매한 지 2년도 안 지나 전기차를 추가로 구매하거나 연구기관이 연구를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주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전 세계 각국의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전기자동차와 2차 전지 배터리의 수요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한·중·일 3개국 중 한국의 배터리산업 경쟁력이 최하위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국내 전기차 배터리산업이 밀리는 이유로는 경쟁 과열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재료 수급 안정성 등이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업체들의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정부의 산업 생태계 조성 노력이 시급하다고 지적합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