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 자산 압류를 신청한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초계기 레이더 논란과 관련해 우리 국방부는 이틀 전 공개한 레이더 반박 영상을 8개 언어로 번역하는 등 양국간 공방이 국제여론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 문 대통령 10일 신년 기자회견…이르면 8일 청와대 개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이에 앞서 이르면 모레 청와대 개편이 단행될 것으로 알려져, 임종석 비서실장 등 주요 참모진의 교체 여부가 주목됩니다.
▶ '신재민 폭로' 공방 격화…"청문회" vs "정쟁"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를 놓고 야당이 진상규명을 위한 상임위와 청문회 개최를 거듭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여당은 정치 공세라며 일축했지만, 야당의 공조 압박이 만만치 않아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 고가주택 공시가 최대 3배 '껑충'…세부담 급증
서울 강남 등에 소재한 고가 단독주택의 공시가격이 작년에 비해 최대 3배 가까이 오릅니다.
집값 급등과 공시가격 현실화가 겹친 영향인데, 고가주택 소유자들의 세부담이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 이재명 친형, 교통사고 전에도 정신과 진료
친형 강제입원 혐의 등으로 재판을 앞둔 이재명 경기지사의 형 이재선 씨가 지난 2013년 교통사고 이전에도 정신과 진료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재선 씨가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정신질환이 생겼다고 판단했는데, 기소의 적법성 여부를 놓고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됩니다.
▶ 오늘 부분일식 '우주쇼'…3년 만에 전국서 관측
오늘 아침 태양의 일부분이 달에 가리는 부분일식이 일어났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이른 아침부터 전국 곳곳에서 부분일식 현상을 관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