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사업인 현대차 완성차 공장 유치 협상이 노동계와 현대차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노동계를 포함하는 원탁회의를 구성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는 사실상 협상의 '마지노선'인 오늘(31일)까지 현대차를 설득할 계획이지만, 사업 무산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제(30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날 오후 현대차를 방문, 지역 노동계와 협의를 거쳐 수정한 투자협약서(안)를 토대로 협상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날 협상에서 별다른 진척이 없어 오늘(31일)까지 협상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현재 현대차는 실적 악화, 노조 반발 등으로 수정된 협약서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평균 초임 연봉 3500만 원 선에서 합의를 하고 정부와 광주시 예산으로 1인당 연 700만 원의 복지를 지원하는 데도 합의를 했습니다.
현대차도 해당 연봉 수준에는 동의하는 입장이지만 광주시와 노동계가 안정적인 생산 물량을 협약서에 명시할 것을 현대차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차는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물량 적시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노
노동계는 광주시가 현대차와 일방적인 투자 협상을 벌였다며 반발하면서 사업도 무산 위기에 놓였으나, 최근 시와 노동계가 '원탁회의'를 마련하고 논의를 재개해 사업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