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일 사람인에 따르면 기업 880개사를 대상으로 '추석 상여금'에 대해 조사한 결과, 48.9%가 '추석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조사됐다. 지난해 지급한 기업은 54.5%로 올해는 5.6%p 감소해 소폭 줄었다.
직원 1인당 상여금 평균은 62만원으로 지난해(66만원), 2016년(71만원) 조사보다 감소했다. 상여금 지급액은 기업 형태별로도 차이가 있었다. 대기업은 평균 119만원으로 중견기업 76만원, 중소기업 59만원보다 웃돌았다..
상여금 지급 계획도 대기업은 절반 이상인 60.9%가 '상여금을 지급한다'고 대답했으나 중소기업은 48.6%가 상여금을 지급하겠다고 응답했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는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서'(54.2%)가 많았다. 이어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8.1%), '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18.8%), '물가상승으로 인한 추석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9.8%), '상반기에 거둔 실적이 좋아서'(5.6%) 등이 있었다.
상여금 지급 방식으로는 '별도 상여금 지급'(51.6%)이 가장 많았고, '정기 상여금으로 지급'(43.7%), '정기 상여금, 별도 상여금 동시 지급'(4.7%) 순이었다.
상여금을 미지급 기업(450개사)은 그 이유로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35.1%, 복수응답),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29.8%),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8.7%), '불경기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20.9%), '상반기 성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서'(8.2%), '연말에 별도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이어서'(4.7%)가 있었다.
올 추석에 기업 72.8%는 직원들에게 선물을 지급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직원 1인당 선물의 평균 예산은
품목으로는 '햄, 참치 등 가공식품'(49.9%)을 지급한다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배, 사과 등 과일류'(19.8%), '비누, 세제 등 생활용품'(18.1%), '한우 갈비 등 육류'(8.3%),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8.1%) 순이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