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지난달 에어컨과 침대류 관련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라돈검출 관련 침대류 상담과 이례적인 폭염 여파에 따른 에어컨 등 AS 상담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7월 접수된 총 7만4492건으로 전년동월(7만3676건) 대비로는 1.1%(816건), 전월(7만414건) 대비 5.8%(4078건)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침대류(침대 900.8%, 스프링매트리스 809.3%, 라텍스매트리스 746.0%), 투자자문(컨설팅, 438.1%), 주식(215.5%) 순이었다. 전월 대비로는 선풍기(225.0%), 에어컨(163.5%), 매트(100.0%), 정형외과(85.2%), 샌들·슬리퍼(73.9%) 순으로 나타났다.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만2544건으로 전체 상담의 30.1%을 차지했으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만5133건)이 가장 많았다. 그 뒤를 방문판매(2345건), 전화권유판매(1735건), TV홈쇼핑(1629건) 등이 이었다.
상담이 많은 품목은 에어컨(2754건
상담사유로는 품질(1만7006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해제·해지/위약금(1만3939건), 계약불이행(9906건) 등의 상담이 많았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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