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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제공 = 한국소비자원] |
이처럼 최근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호텔예약 대행업체 관련 상담의 증가세가 두드러져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분기 온라인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상담이 4909건이 접수돼 전년 1분기(2632건)에 비해 86.5%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중 거래 품목이 확인된 4705건을 분석한 결과, 숙박이 1074건, 항공권·항공서비스가 865건으로 전년(숙박 241건, 항공 266건) 대비 각각 345.6%, 225.2% 늘어나 다른 품목에 비해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사업자 소재국 확인이 가능한 1884건(국내사업자 제외)을 살펴보면, 싱가포르가 637건으로 전년(75건) 대비 749.3% 늘어나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이는 싱가포르 소재 해외 호텔예약 대행사업자인 아고다 관련 상담건이 급증한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최근 해외 호텔예약 대행업체를 통한 예약 중 소비자가 예약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최종 결제고지없이 결제가 되거나 오류로 중복결제된 경우 사업자가 환불을 거부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관련 사업자에게 결제오류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요청했고 현재
또한 "한국소비자원이 해외 호텔예약 대행업체 사이트 거래조건 개선을 위한 일련의 대책을 추진한 결과, 작년 8월 부킹닷컴의 국내 고객센터 출범했고 지난 4월에는 아고다 국내 고객센터가 개설됐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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