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사회

24일 매경TEST, 시사용어 한번 더 숙지

기사입력 2018-03-22 11:39 l 최종수정 2018-03-22 11:40


최고 권위의 국가공인 경제·경영시험 '매경TEST' 제49회 정기시험이 오는 24일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매경테스트(매테)는 기업·금융사들의 채용·승진 평가에 활용되기 때문에 고득점을 할수록 유리하다.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매테에서 고득점 하려면 최신 시사이슈와 용어를 잘 알아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경제·경영 이슈와 개념들을 소개한다.
SEM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SEM 마케팅은 검색 엔진 사이트를 이용해 특정 웹 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여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인터넷 마케팅이다. 유명 검색 엔진에 기업의 웹사이트를 등록하거나 상위 랭킹에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하여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게 광고하는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에어드랍
직역하면 항공기나 낙하산에서 식량 등을 투하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암호화폐 거래에서는 특정 암호화폐를 보유하는 사람에게 추가로 코인을 배분해주는 활동을 말한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기존 주주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배정하는 무상증자와 같다.
로우볼
낮은 변동성(Low volatility)의 줄임말로 증시의 변동성이 심할 때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성이 낮은 종목을 중심으로 투자해 분산 투자하는 전략을 말한다.
P플랜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의 장점을 결합한 사전회생계획제도(Pre-packaged plan)의 줄임말로 법원이 강제 채무조정을 통해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한 뒤 채권단이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구조조정방식을 말한다.
MSCI
미국의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로 글로벌 펀드를 운용할 때 주요 투자 기준으로 활용된다. 미국 등 선진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선진국 지수와 한국 등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한 신흥지수로 크게 구별된다. MSCI지수에서 특정 국가의 비중이 높아지면 외국인 투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희토류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는 의미로 란탄과 스칸듐, 이트륨 등의 총 17개 원소를 총칭하는 희귀 광물을 말한다. 전 세계 생산량의 90% 이상을 중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LCD·LED 등의 IT산업, 컴퓨터 등의 전자제품, 형광체 및 광섬유 제품 등에 필수적인 자원이다.
신파일러
직역하면 얇은 파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금융거래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이들이 신용 평가에서 받는 불이익을 완화하기 위해 비금융정보와 공공요금·통신요금 납부실적 등을 추가하기로 했다.
에코세대
에코세대는 베이비부머세대의 자녀 세대로 일반적으로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부모세대만큼 출생률이 비교적 높아서 메아리 세대라고도 불리며, 풍족한 환경에서 성장해 유행에 민감하고 쇼핑을 좋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싼커
싼커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인 유커와 반대되는 중국인 개별관광객을 의미한다. 이들은 패키지여행보다는 자유여행을 선호하고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한국에 방문하여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긴다.
소비자심리지수(CCSI, Consumer Composite Sentiment Index)
한국은행이 소비자동향조사에서 산출하는 소비자동향지수 중 6개 개별지표(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를 표준화하여 종합한 지수이다. 이 지수를 통해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데카콘(decacorn)
데카콘은 머리에 뿔이 10개 달린 유니콘을 의미하며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칭하는 용어다.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의미하는 '유니콘'이 증가하면서 블룸버그가 희소한 가치를 가지는 10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을 '데카콘'으로 재분류해 부르기 시작했다.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

코즈 마케팅은 기업이 사익과 공익을 함께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미국의 신발 업체인 '탐스슈즈'사가 신발 한 켤레를 판매할 때마다 빈민국 아이들에게 한 켤레씩을 기부하는 전략으로 불우한 아이들을 도우면서 수익을 창출한 대표적인 코즈 마케팅의 사례이다.
[이예주·권혁진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