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입사원들에게 회사의 기업문화를 담은 독특한 '웰컴키트(Welcome Kit)'를 주는 곳들이 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웰컴키트'란 회사에서 갓 입사한 신입사원들에게 주는 환영의 선물을 말한다. 웰컴키트는 회사 로고가 박혀있는 노트, 볼펜 등의 일반적인 사무용품을 떠올리기 쉽지만 회사마다 특색 있는 문화를 간접적으로 담아 신입사원들이 새로운 조직 분위기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 우아한 형제들 '문구류'
'배달의 민족'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 형제들은 자사의 기업 정신이 적힌 문구류를 웰컴키트로 제공한다. 웰컴키트 구성품은 기본적인 사무용품부터 에코백, 양말 등 다양한 상품들로 꾸려진다. 특히 배달의 민족 브랜드 제품들은 다른 디자인 요소는 과감하게 생략한 채 기업 문화를 보여주는 직설적이고 재치 있는 문구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 엔씨소프트 '우주승선 티켓'
게임회사인 엔씨소프트는 웰컴키트에 기업 문화를 확실하게 담아냈다. '게임으로 우주정복'이라는 기업 목표에 걸맞는 웰컴키트에는 '우주승선 티켓'과 '여권 지갑'이 들어있다. 티켓모양처럼 생긴 표는 사실 회사 건물 내부가 익숙하지 않은 신입사원들에게 도움이 될 회사건물 안내도다.
◆ 미미박스 '핫핑크'
국내 뷰티 커머스 업체 미미박스의 웰컴박스도 특이하다. 미미박스는 신입사원들에게 로고가 분홍색으
[디지털뉴스국 윤해리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