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과 17일 설 연휴 기차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은 16일 경부·경전·동해·충북선 등의 승차권을, 17일에는 호남·전라·경강·장항·중앙선 승차권을 예매합니다.
인터넷 예매는 16일 오전 6시부터, 역 창구와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의 예매는 오전 9시부터 예매 중입니다. 승차권은 인터넷 70%, 역 및 판매 대리점에 30%가 각각 배정됐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승차권을 성공적으로 예매하기 위해서는 한 번 로그인해서 예약을 요청할 수 있는 횟수는 6번, 전체 예약시간은 3분으로 제한되는 사실을 숙지한 뒤,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미리 가입해 열차 편명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날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할 때는 모바일보다 PC접속이 유리합니다. 예약시간은 서버시간을 통해 확인하고, 익스플로러보다 로딩속도가 빠른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표를 구하는 비결입니다.
예매는 한 번에 6장까지 가능하고, 한 사람당 12장까지 살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예약한 승차권은 17일 오후 4시부터 21일 밤 12시까지 결제해야 하며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됩니다
한편, 치열한 기차표 예매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고속버스 예매'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의 경우 8일부터 '2018 설 연휴 특별예매'가 진행 중입니다. 고속버스 역시 2월 14~18일을 '2018년 설 교통 특별대책기간'으로 잡고 이 기간 고속버스 전 노선의 특별예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설 교통 특별대책기간에는 환승 휴게소 운영도 일시 중단되니 참고해야 합니다.
'2018 설날 고속버스 예매'는 다양한 경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예매하려면 '고속버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버스 예매를 위해 고속버스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 결제와 발권, 좌석지정까지 가능합니다. 매표창구에 가지 않더라도 전국 150여 개 고속버스 왕복 노선의 승차권을 간편하게 예매할 수 있습니다. 앱
고속버스 통합예매 사이트나 시외버스 통합예매, 출발 터미널 매표소에서도 설 연휴 고속버스 예매가 가능합니다. 현재 프리미엄 버스에 대해 개통 1주년 기념으로 15% 할인 이벤트가 진행중인 가운데 '2018 설 특별교통대책기간'과 주말, 공휴일은 할인 이벤트에서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