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터널 폭발 사고 '참담'…일대 도로 평소에도 교통사고 잦았다
2일 낮 유류를 싣고 달리던 화물차 폭발사고로 여러 명이 숨진 창원터널 일대 도로에선 평소에도 차량 고장이나 교통사고가 잦았습니다.
창원터널은 창원시와 김해시를 연결하는 왕복 4차선 자동차 전용도로입니다.
2012년 2월 불모산터널 개통 전까지 창원시와 김해시를 우회하지 않고 직접 연결하는 유일한 도로였습니다.
출·퇴근 시간을 중심으로 하루 평균 통행량은 8만∼9만 대에 달합니다.
그러나 도로 구조가 차량 운행을 힘들게 해 운전자들의 불만이 매우 많습니다.
창원시정연구원이 2011년부터 5년간 창원시가 관리하는 터널 15곳에서 발생한 인명피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창원터널은 고장차량이 가장 많이 발생한 터널이면서, 안민터널에 이어 두번째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 곳으로 꼽혔습니다.
창원터널은 터널구간만 2.34㎞에 달할 뿐만 아니라 양방향 모두 경사도가 5% 이상인 도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터널구간이 긴데다 오르막으로 터널로 진입해 통과후에는 내리막길로 연결됩니다.
이 때문에 정비불량 차량 또는 낡은 차량이 자주 터널 안에서나 진입·통과 후 사고를 일으킵니다. 때론 차량 화재가 발생한다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사고 역시 유류를 적재한 화물차가 창원터널을 지나 내리막길로 창원시내 방향으로 주행하면서 발생했습니다.
화물차가 중앙분리대와 충돌할 때 적재함에 있던 기름통들이 튕겨져 나가 반대편 차선의 밀려 있던 차량들을 덮치면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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