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발 세탁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이 전년대비 37.7% 증가했고, 매년 200건 이상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6개월간(2016년 1월~2017년 6월) 신발제품심의위원회 하자 원인 규명 심의가 이뤄진 481건을 확인한 결과, 72.1%(347건)가 사업자(세탁업자, 신발 제조·판매업자)의 귀책사유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신발세탁 관련 심의 의뢰건 심의결과, 세탁방법 부적합(28.5%)·과세탁(9.8%) 등 '세탁업자' 과실인 경우 43.6%(210건), 내구성 불량(13.1%)·세탁견뢰도 불량(7.3%) 등 신발 자체의 품질하자로 '제조·판매업자'의 과실인 경우가 28.5% (137건)으로 나타났다.
세탁업자의 과실로는 스웨이드 등 가죽 소재 신발의 경우 물세탁 시 경화, 이염, 변색 등 신발 손상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세탁업자가 소비자에게 사전고지 없이 임의로 세탁해 발생한 피해가 많았다.
제조·판매업자의 과실로는 신발 자체의 품질상의 문제로서 신발의 외피, 내피 등이 가져야 하는 강도나 내마모성이 불량하거나 염색성 불량으로 세탁 시 외피 또는 내피에서 이염, 변색, 탈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가 많았다.
심의 결과 합의권고 수용율은 제조·판매업자보다 세탁업자가 높게 나타났다.
사업자의 과실 책임으로 확인된 347건에 대해 사업자의 보상 합의권고 수용 여부 확인 결과, 244건(70.3%)이 합의권고를 수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세탁업자 수용률(78.1%)이 제조·판매업자 수용률(58.4%)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소비자에게 신발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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