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경기 군포역과 의왕역 사이를 운행하던 무궁화호 열차에 날아든 쇳덩어리는 기관차 연결장치의 하부에 설치된 내부 부품으로 드러났다.
코레일은 31일 "이번 사고는 기관차 연결장치의 하부에 설치된 내부 부품이 떨어져 나와 객차 창유리를 파손하고 객차 내부에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객차 창유리 파손으로 인해 다친 승객은 당일 병원진료 후 귀가했다"며 "사고로 인한 승객 부상과 열차 지연 피해는 피해 내역을 철저히 파악해 보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인근을 지나던 트럭이나 화물열차에서 떨어진 쇳덩어리가 선로 주변에 있다가 튀어 올랐을 가능성과 누군가가 어떤 의도를 갖고 선로 주변에 쇳덩어리를 가져다 놓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벌였다.
하지만 가벼운 돌덩어리와 달리 이번에 열차와 충돌한 쇳덩어리는 무게가 10㎏을 넘는 데다 크기도 가로·세로 20㎝, 두께 4㎝가량으로 매우 크다는 점에서 이 대형 쇳덩어리가 열차 운행 과정에서 튀어 오를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다.
코레일이 문제의 쇳덩어리가 기관차 부품이라고 밝힘에 따
앞서 30일 오후 1시 50분께 경기도 군포에서 의왕 사이를 운행하던 서울 용산발 여수행 무궁화호 열차에 쇳덩어리 1개가 날아와 2호차 객실 유리(가로 2m, 세로 1m) 1장이 깨졌고, 이 사고로 승객 7명이 유리파편에 맞아 다쳤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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