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통]'담배값 인하' 법안 발의 예정 소식에 네티즌 "술값은? 기름값은?"
자유한국당이 담뱃값 인하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담뱃값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5일 담뱃값을 4500원에서 2500원으로 2000원 내리는 내용의 '담뱃세 인하법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인하방안에는 개별소비세법과 국민건강증진법, 지방세법 등 관련법을 개정해 담배가격에 붙은 세금을 2000원 인하하고 2년마다 물가상승분을 반영해 담뱃값을 올리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네티즌은 "니들 월급과 세비 반으로 줄이는 법이나 발의해라(yhba****)" "담배값 1만원 하자(geni****)" "내리던 올리던 필사람들은핀다(hun9****)" "담배세 내리고 그만큼 차액만큼 국회의원 원급으로 매꿉시다 그래도 법안 발의할래?(paly****)" "난 비흡연자…흡연자들이 더 자주 담배를 필것같아…술값도 낮춰주세요(eblo****)" "너희가 세금 올리고 싶을 때는 올리고, 지금은 세금 덜 걷히게 하려고 내리는거냐?(joos****)" "전국민이 사용하고 이용하는 유류세나 내려라(azag****)" "담배값 인하에 신경쓰지 말고,담배세 수익으로 청년실업 해결에 투자를 하세요! 지금에 와서 담배값 인하는 금연정책에도 도움이 안 될뿐더러 다시 흡연인구 증가가 우려되므로 담배값은 향후 오랬동안 동결시키돼 정부는 청년 실업과 중장년 실업 해결에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현재 실업자들에게 담배를 끊으면 채용하겠다고 하면 담배를 안 끊을 사람이 몇이나 되겠나요?(rndk****)" "담배값 인하 찬성! 제발 시행해주길 반대만을 위한 반대는 그만! (dlat****)"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소식으로 지난 2014년 모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이철희 의원의 발언이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의원은 "하루에 한 갑 피울 경우 2500원일 때 1년에 세금 약 56만원을 내게 된다. 그런데 세금을 올리면 122만원정도 된다. 9억짜리 아파트 재산세와 동일한 수준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