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부산교통공사가 정규직 1천 명을 감원하고, 주요 사업을 외주화하겠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었는데요.
비정규직만 양산할 것이란 거센 비난에도 전혀 꿈쩍하지 않던 공사 측이 전면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안진우 기자입니다.
【 기자 】
부산도시철도 승강장의 안전문 유지·보수 업무는 외주업체가 맡아왔습니다.
그런데 이달 말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지만, 아직 입찰 공고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보낸 한 장의 공문 때문입니다.
오는 8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로드맵'이 마련될 때까지 추가 파견이나 용역, 외주화 신규 계약을 사실상 하지 못하도록 한 겁니다.
▶ 인터뷰(☎) : 부산교통공사 관계자
- "신규계약을 하는 게 아니고, 기존 계약을 (한 달이나 두 달 정도) 연장해 놨다가 정부 정책을 보고…."
지난 1월 정규직 직원 1천 명을 감원하겠다는 이른바 '재창조 프로젝트'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습니다.
새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이 강도 높게 추진되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겁니다.
▶ 인터뷰 : 남원철 / 부산교통공사 노조 사무국장
- "공식적으로 재창조 프로젝트는 전면 수정하겠다고 발표했고 인력 감축이 아니라 인력 증원 방식으로 계획을 전면…."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임기 내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문재인 정부,
하지만, 계약직과 임시직, 파견직 등 비정규직의 범위가 넓어 어떤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의 로드맵이 완성될지 공공기관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MBN뉴스 안진우입니다. [tgar1@mbn.co.kr]
영상취재 : 최진백 V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