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본격적인 육상거치 돌입 "쌓여있는 펄 속에 유골·유류품 있을 가능성"
↑ 사진=연합뉴스 |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은 1일 오후부터 세월호가 실린 반잠수식 선박 위 펄 제거 작업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육상거치 준비에 돌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 선체정리업체인 코리아쌀베지, 선체조사위원회와 함께 작업방식을 협의했습니다.
세월호는 전날 오전 7시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에 실려 동거차도 인근을 떠나 침몰 사고 후 1천80일만의 '마지막 여정'을 마치고 오후 1시께 목포신항에 도착했습니다.
세월호에서 흘러나온 펄이 반잠수식 선박 갑판에 20∼30㎝ 높이로 쌓여있는데 이 펄을 제거해야 특수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가 세월호 밑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펄에는 유골이나 유류품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작업자 80여 명이 수작업으로 펄을 떠내 보관하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직원이 현장을 감독하고 사진과 영상을 촬영합니다. 펄 제거작업은 4일까지 끝낼 예정입니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육상에 올리려면 무게를 더 줄여야 한다고 보고 왼쪽 면에 배수구를 뚫는 천공작업도 재개합니다.
모듈 트랜스포터가 들어 올릴 수 있는 무게보다 세월호의 무게가 더 큰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해수부는 모듈 트랜스포터가 약 1만2천t을 감당하도록 작업을 설계했는데 현재 세월호의 무게는 1만3천t 안팎으로 추정됩니다.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의 무게를 정확히 계산하고 있다"며 "자연배수로는 무게를 더 줄이기 어려워서 평형수탱크, 청수탱크 등에 구멍을 뚫으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해수부는 반잠수식 선박 갑판에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갑판 위 기름 제거 작업을 했습니다.
펄 제거작업과 배수를 위한 천공작업, 반잠수식 선박에 부두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장비(윈치)를 다는 작업 등은 현장상황에 따라 병행됩니다.
세월호 이송에 필요한 모듈 트랜스포터는 총 462대 중 160대가 이날 밤 선박에 실려 오는 등 4일까지 순차적으로 목포신항에 집결합니다.
한편 세월호 침몰 해역의 수중 수색작업이 2일부터 시작돼 두 달간 진행됩니다.
해수부는 인양 전 수중에 있는 세월호 주변으로 해저에 가로 200m, 세로 160m, 높이 3m
세월호를 들어 올릴 때 미수습자 유실을 원천봉쇄하려는 조치였습니다.
해수부는 잠수인력과 수중음파탐지기를 철제펜스 내부에 투입해 3만2천㎡를 총 40개 구역으로 나눠 샅샅이 훑을 계획입니다.
인양작업 중 잘라낸 선미 램프도 건져내 목포신항으로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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