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이나 사고로 멈춰선 차량을 뒤따르던 차량을 들이받는 2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일반 사고 보다 무려 사망률이 5배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왜 이런 사고가 반복되는 걸까요?
김영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비상등을 켠 채 고속도로 갓길에 멈춰선 버스를 화물차가 그대로 덮칩니다.
고속도로 한복판에 서 있는 승용차,
뒤따르던 차량들이 이러 저리 피하더니 결국 속도를 줄이지 못한 화물차가 들이받습니다.
사고 차량을 제대로 보지 못해 발생한 고속도로 2차 사고입니다.
▶ 인터뷰(☎) : 사고 차량 운전자
- "(고속도로) 갓길에 세워놨는데 느닷없이 뒤에서 차가 와서 받더라고요. 그래서 큰일 날뻔했습니다."
「2차 사고는 지난해 상반기에만 31건으로 18명이 숨졌는데, 치사율이 60%에 달합니다.
일반 사고 보다 무려 5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실제 모의 가상 주행을 해봤더니 시속 60km로 달릴 때는 장애물을 피했지만, 110km가 넘자 충돌했습니다.
▶ 스탠딩 : 김영현 / 기자
- "이렇게 시속 100km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제동거리가 늘어나 사실상 급제동을 할 수 없습니다."
현행법상 고속도로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낮에는 사고지점 100m 뒤에 삼각대를 설치하거나 밤에는 불꽃 신호를 터뜨리게 돼 있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 인터뷰 : 이호근 /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차량 후방으로 이동해서 안전 삼각대를 설치한다는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정부가 지난해 2차 사고를 방지하려고 긴급 자동차가 사고 현장을 지나는 차량의 속도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트래픽 브레이크' 제도도 도입했지만, 」현장에선 시작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영현입니다. [ yhkim@mbn.co.kr ]
영상취재 : 박인학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