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사고 일평균 사망자 수 0.94명…사망 원인 35%는 무단횡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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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서울 시내 하루 평균 교통사고 사망자가 1970년 집계 이래 처음으로 1명 이하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오늘(3일)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343명으로 잠정 집계돼 일평균 사망자 수는 0.94명으로 기록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간 시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970년 534명으로 시작해 '마이카 붐'이 인 1989년 1천371명으로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힘을 쓰면서 2014년 400명, 2015년 376명, 지난해 343명 등으로 계속 줄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역시 1970년 9.8명에서 1989년 13.0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 점차 줄어 지난해에는 3.4명을 기록했습니다.
시는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3.4명은 전국 최저 수준이지만, 해외 교통안전 선진 도시와 비교하면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라면서 "베를린은 1.4명, 런던은 1.5명, 뉴욕은 2.9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이에 따라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선진국 주요 도시 수준인 2명 수준으로 낮출 방침입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들여다보면 자동차가 사람을 친 '차 대 사람'이 196명으로 나타나 57%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전국 평균 38%(2015년 기준)를 크게 웃도는 것입니다.
시는 "서울의 인구 밀도는 전국 평균의 32배에 이르는 데다가, 경제활동이 밤늦은 시간까지 상대적으로 활발히 이뤄지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117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35%나 차지하고 있어 관련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에 의한 사망자가 30%로 가장 많았고, 이륜차 19%·택시 16%·화물차 15% 순으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용도별로 보면 사업용 차량이 32%, 비사업용 차량이 68%로 조사됐습니다. 사업용 차량은 전체 등록차량의 6%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이들 차량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60세 이상 어르신 사망자 수가 150명으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45%를 기록했습니다. 어르신 사망자 비율은 2005년 23%, 2010년 29%, 2015년 37% 등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시는 이 같은 통계를 토대로 올해도 맞춤형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정책을 펼칩니다.
차 대 사람 사고를 줄이고자 올해 주요 간선 도로에 광폭형·대각선형 등 다양한 형태로 횡단보도 30개를 새로 설치합니다.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어려운 곳에는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만듭니다.
또 지난해 북촌·서울지방경찰청 인근 이면도로의 제한 속도를 시속 30㎞로 줄인데 이어 올해도 이 같은 속도 제한 지역을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노선버스나 택시 등 사업용 운수업체를 평가하거나 인센티브를
특히 어르신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어르신 시설을 찾아가는 교육을 적극적으로 선보입니다.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1∼2학년에 이어 올해부터 3∼4학년도 전용 교재를 활용해 교육할 방침입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