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우등형 고속버스의 단점을 개선한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25일 개통식을 열고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
개통식은 서울고속터미널과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첫차 출발 시각에 맞춰 열렸으며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 고속버스 업계·차량 제작사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첫차 승객 전원에게는 탑승 일자와 좌석 번호 등을 새긴 티머니 교통카드를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21인승으로 독립적이고 안락한 좌석, 개별 모니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것이 특징으로, 서울∼부산(1일 왕복 12회), 서울∼광주(1일 왕복 20회) 노선을 오간다.
또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S), 차선이탈 경보장치(LDWS) 등 최첨단 장치를 탑재하고 무사고 운전기사를 배치해 안전성을 높였다.
운행요금은 서울∼부산이 4만4400원, 서울∼광주가 3만3900원이다. 이는 같은 노선의 우등버스(3만4200원·2만6100원)보다는 1.3배가량 비싸지만 KTX(5만9800원·4만7100원)보다는 저렴하다.
단 오후 10시 이후에 운행하는 차량은 심야할증(10%) 요금이 적용된다.
고속버스 업계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개시를 기념해 25~30일까지 6일간 요금을 30%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가 끝나는 다음달 1일부터는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운용한다. 승차권 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되고 내년 6월 1일부터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 예매에 한해 쌓인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제도는 일단 고속버스 모바일 앱 이용자에 한해 운용하며 향후 인터넷 예매자 등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국토부 관계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도입은 1992년 우등 고속버스 도입 이후 정체됐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상품을 다양화해 이용객의 선택권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명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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