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인하 검토
↑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 사진=연합뉴스 |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일산∼퇴계원 36.4㎞) 통행요금이 얼마나 내릴지 주목됩니다.
국토교통부와 북부구간 민간사업자인 서울고속도로㈜가 지난해 12월 교통연구원과 삼일회계법인에 의뢰한 '서울외곽순환도로 통행료 개선안 연구용역'이 이달 말 완료도비니다.
국토부는 용역이 완료되면 사업자와 합의안을 마련해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전검토와 협약 변경 등 절차를 거쳐 내년부터 인하된 요금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30일 밝혔습니다.
국토부와 서울고속도로는 아직 구체적인 인하 폭을 확정하지는 못한 상태지만 현재보다 20∼30% 낮추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국토부는 민자구간 통행요금을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구간 수준에 근접하도록 낮춘다는 방침입니다.
국토부와 서울고속도로간 기존 협약상 민자구간 통행요금은 4천800원으로, 공공재원으로 건설된 재정구간 요금(2천900원)의 1.7배에 달합니다.
현재의 요금에서 20%, 즉 1천원 인하하면 3천800원으로 재정구간의 1.3배, 30%인 1천500원을 낮추면 3천400원으로 1.2배 수준으로 차이가 좁혀집니다.
인하 방안으로는 현행 30년인 운영 기간을 5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업자인 서울고속도로와 기존 계약은 유지하는 대신 추가 투자자를 찾아 선투자 하도록 하고 늘어난 운영 기간 중 통행료를 받아 투자금을 회수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미래 도로 이용자에게 통행료를 받아 투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정부 입장에서도 재정적 부담이 적고 기존 사업자에게도 불이익이 없습니다.
경인고속도로 등이 유료도로 투자금 회수 기간인 '개통 후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통행료를 받는 점도 고려됐습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민자구간의 연간 통행료 수입이 1천500억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운영 기간을 20년 연장하면 3조원가량의 투자가
국토부와 서울고속도로 측은 현재 막판 입장 조율 중이며 조만간 인하 폭과 인하 방안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아직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조만간 다시 입장을 조율할 방침"이라면서 "합의안 도출이 늦어지면 통행료 인하 시기도 늦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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