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생활가전기업 코웨이가 중금속 이물질(니켈)이 섞여 나와 논란이 된 얼음정수기의 회수와 대여료(렌탈료) 환불을 이달까지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웨이는 회수 대상 얼음정수기 3개 모델(CHPI-380N·CPI-380N/ CHPCI-430N/ CPSI-370N) 11만대 가운데 25일까지 80% 이상인 약 9만2천여대를 회수하고 이 정수기를 사용한 고객에 대한 대여료 환불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환불한 대여료는 약 500억원에 달합니다.
니켈 도금 부품이 들어갔던 얼음정수기 계정은 8만7천개가량입니다. 코웨이는 같은 모델이면서 다른 재질의 부품이 들어간 제품까지 포함해 모두 11만대를 회수한 뒤 이들 모델을 아예 단종하기로 하고 이달 초 회수와 대여료 환불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코웨이 관계자는 "연락이 두절됐거나 해외에 나간 고객 등 일부를 제외하고 해당 정수기를 사용하는 고객 98% 이상에게 관련 절차를 안내했다"며 "이달 안에 제품 회수와 대여료 환불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코웨이는 이와 함께 외부 전문가로 이루어진 자문단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의료계와 산업·환경·화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될 자문단은 얼음정수기에서 떨어져 나온 니켈의 유해성 등과 관련된 연구를 할 예정입니다.
소비자들이 장기간 니켈을 섭취해 생길 수 있는 각종 질병 등 인체 위해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웨이 관계자는 "니켈의 유해성 때문에 건강상의 피해를 봤다는 고객들이 있기 때문에 전문지식을 갖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판단해줄 자문단을 모시려 한다"며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의 건강을 위해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역시 제품 결함 여부와 니켈 섭취 시의 인체 유해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다만, 코웨이의 이런 대응에도 해당 정수기를 사용했던 소비자들의 우려와 비판은 여전합니다.
문제의 얼음정수기를 사용한 뒤 원인 모를 발진 등에 시달렸다는 일부 소비자를 포함해 인터넷 카페 등에는 이미 8천명 이상의 소비자가 가입해 코웨이의 대응을 비판하고 있
직장인 서모(32·여)씨는 "고객센터에서는 니켈이 녹차 같은 식품에도 들어가 있는 성분이라고 대수롭지 않다는 듯 말하는데 이런 이야기는 결함 있는 제품을 만든 기업이 할 말은 아니라고 본다"며 "개인이 나서 피해를 입증해야 하는 지금의 상황이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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