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기아자동차[000270]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3년 연속 1억원을 넘었습니다.
신입사원 평균 연봉도 4천만원 중반대로 국내 주요 대기업 중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29일 기아차가 작성한 지속가능 보고서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급여로 총 3조5천957억원을 지출했으며 1인당 급여액은 1억630만원이었습니다.
이는 2013년 1억190만원, 2014년 1억610만원보다 소폭 늘어난 액수입니다. 급여액 산정에는 퇴직금이 포함됐습니다.
기아차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근속 연수는 19년으로 전년의 18.2년보다 늘었습니다.
신입사원 연봉은 지난해 4천590만원으로 전년의 4천740만원보다 다소 줄었습니다. 이는 2013년부터 전체 신입사원 중에서 고졸 생산직 사원 비율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2013년 신입사원 연봉은 4천850만원에 달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직원 및 신입사원 평균 연봉은 국내 제조업체 중 최고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매년 신입과 경력직 채용에 수만명이 몰리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국내 100대 기업의 평균 연봉은 6천680만원 수준입니다.
이들 100대 기업 중에 평균 연봉이 1억원을 넘는 기업은 카카오[035720], 신한지주[055550], KB금융[105560], 삼성전자[005930], SK텔레콤[017670] 등 10여개 업체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는 경기가 불황이라 전년과 비교하면 연봉 액수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는 직원 연봉뿐만 아니라 복리 후생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직원 복리후생비로만 5천710억원을 썼으며 1인당으로 환산하면 1천680만원에 달합니다. 임직원 교육비도 지난해 총 197억원이 투입됐습니다.
육아휴직은 지난해 95명이 이용했고 산전 후 휴가는 44명, 유사 산휴가는 5명이 다녀왔습니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18명이 평균 18일을 사용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육아 휴직자 중 남성이 12명이나 있었으며 육아 휴직 후 복직률은 남녀 모두 100%였습니다. 그만큼 기아차에 대한 직장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
기아차는 2004년부터 정년퇴직이나 이직으로 회사를 떠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생활 설계 프로그램과 전직 지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퇴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년 퇴직자는 147명에 달했습니다.
기아차의 지난해 산업재해는 총 304건이 발생했습니다.
소하리 공장 67건, 화성 공장 147건, 광주 공장 70건, 기타 20건이었습니다. 이는 전년(363건) 대비 16% 감소한 수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