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해 오는 4일 공청회에서 발표한 뒤 의견수렴을 거쳐 상반기 중 확정·고시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GTX망 구축을 서두르기로 하고, 이미 윤곽이 나온 GTX A노선에 이어 B노선(송도~청량리)과 C노선(의정부~금정)을 조만간 확정해 2025년까지 완공하기로 했다. 총사업비 5조8300억원을 투입하는 GTX B노선의 경우 당초 인천시가 송도와 서울 잠실을 잇는 방안을 주장했지만 강남권 경유노선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따라 송도와 청량리를 잇는 48.7㎞ 노선을 정부 원안대로 확정했다. 의정부와 금정을 잇는 GTX C노선도 수서발 수도권고속철을 의정부까지 연장해 선로를 함께 사용하는 방식으로 경제성을 맞추기로 했다. GTX A노선은 기존 일산~삼성 구간에 더해 일산과 파주 운정을 잇는 연장구간이 포함됐다.
또한 신분당선을 서울 동빙고에서 고양 삼송까지 서북부로 21.7㎞ 연장하고, 호매실과 봉담 구간 복선전철을 신설하기로 했다. 과천경마공원과 송파 복정역을 잇는 위례과천선, 부천 원종과 홍대입구를 광역철도로 잇는 원종홍대선도 계획안에 포함됐다. 지하철 일산선은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7.6㎞ 연장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도 시행된다. 인천시가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KTX 연결망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1540억원을 들여 KTX 경부선과 수인선 어천역간 2.4㎞를 연결한다.
계획대로 노선이 신설·연장되면 서울역까지 통근에 걸리는 시간이 의정부는 현재 63분에서 13분으로, 의정부에서
3차 철도망 사업 필요한 재원은 74조1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국토부는 국고에서 53조7000억원을 조달하고, 민자 9조5000억원과 지방비 4조원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기로 했다.
[전정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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