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익형 민자투자 사업(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이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BTO 방식은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한 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 소유권은 넘기고 일정기간 사업을 위탁경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28일 상의홀에서 ‘신공항 민간투자사업 추진방안 세미나’를 열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있어 효과적인 민간투자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세미나는 규제개혁으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겠다는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신공항 건설의 정부 재정 부담을 덜고 대규모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기회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전 공공투자관리센터 전문위원인 황창용 변호사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사회기반 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근거해 민간제안을 통한 BTO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발표자로 나선 황우곤 파인스트리트자산운용 대표는 “공항은 다른 인프라시설에 비해 높은 개발비용과 사회적인 비용으로 진입장벽이 높지만 수입흐름 예측이 가능하고 국내 경제상황의 충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아 영업이익률이 40∼50%에 달하는 등 민간투자에 적합한 사회간접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다 주차수입, 면세점 등 각종 시설임대수입, 물류·급유수입, 항공부대 사업서비스 등 다양한 투자 기회가 있고 공항배후도시 개발에도 참여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지역 기업의 투자를 기반으로 에어부산을 설립해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신공항 건설에 민간투자가 추진된다면 부산 상공인을 주축으로 민간투자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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