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지하철 운송비용’ ‘손실규모’
지난해 서울 지하철 무임운송 비용이 3000억원을 넘어섰다.
이 비용은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지난해 낸 당기순손실의 약 85%에 달하는 규모다.
28일 서울시가 국회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을)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철의 무임운송 비용은 3154억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전년의 2880억원에서 274억원(9.8%) 증가한 수치다.
무임운송 비용은 2010년 2228억원, 2011년 2315억원, 2012년 2672억원, 2013년 2792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다가 5년 만에 926억원(41.6%)을 기록했다.
무임운송 비용이 확대된 것은 지하철 요금이 인상되며 무임운송 이용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총 승차인원 중 무임운송 이용자 비율도 지난해 처음으로 14%를 넘었다.
지난해 지하철 1∼8호선 이용자 17억 8200만명 중 무임승차 인원은 2억 5000만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하철 무임운송 비율은 2010년 12.9%에서 2011년 13.1%, 2012년 13.4%, 2013년 13.5%, 2014년 13.7%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고령화로 인해 노인 무임승차 인원은 2010년 1억 6300만명에서 2011년 1억 6900만명, 2012년 1억 7700만명, 2013년 1억 8400만명, 2014년 1억 9400만명 등 5년 만에 3400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인들의 무임승차 인원이 증가하자 지하철 공사의 경영 실적에서 무임수송의 영향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당기순손실 대비 무임운송비의 비율은 지난해 67.8%였지만 올해는 약 85%로 뛸 것으로 전망된다. 요금 인상으로 인해 적자 규모가 준 반면 무임수송비는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가결산 결과 지하철 양 공사의 적자 규모는 3730억원으로 전년(4245억원)에 비해 515억원(12.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무임수송 정책에 따른 비용이 늘어
해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무임 운송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있구나” “지하철 아침에 이용하면 사람 진짜많던데” “적자폭이 꾸준히 증가하면 어쩌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김윤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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