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관련 제품 시장이 커지면서 탈모 방지 샴푸나 탈모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정작 사용 후 만족감은 애초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소비자원은 2012~2014년 탈모 관련 제품·서비스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탈모 방지 샴푸나 토닉, 앰플 등 탈모 방지제를 사용한 490명 가운데 사용 전 효능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은 58.8%(288명)였지만 실제 사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답은 13.5%(66명)에 그쳤다. 일반 병의원이 아닌 헤어클리닉센터 등에서 탈모 관리 서비스를 이용한 286명도 사용 전 기대가 높았다는 답은 70.3%(201명)나 됐지만 실제 만족했다는 답은 17.8%(51명)에 불과했다.
가격대가 높은 탈모 관리 서비스의 경우 계약 상담 시 탈모 치료와 발모 효과를 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하지만 정작 환불 등 필수 정보는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상담 때 안내 받은 설명 가운데 탈모 예방과 관리 수준을 넘어 치료와 발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내용이 64%로 가장 많았다. 반면 계약서를 받은 사람은 15.7%, 중도해지 위약금 등 환불 규정을 안내 받은 응답자는 20.3%에 그쳤다.
환불을 보장하는 광고를 내놓고도 그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경우도 많았다. 탈모 방지 샴푸 관련 소비자상담 210건 가운데 환불 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이 141건(67.1%)으로 제일 많았다. 소비자들은 주로 ‘무료 체험 기간 또는 일정 기간(보통 1~3개월) 사용 후 효과가 없거나 만족하지 못하면 100% 환불’ 등의 광고를 보고 구매했지만 해당 혜택은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약사법상 탈모 방지 샴푸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 받은 효능·효과인 ‘탈모 방지’나 ‘모발 굵기 증가’ 등의 표현을 광고에 내보낼 수 있다. 하지만 시중 30개 탈모방지 샴푸 가운데 7개 제품은 그 수준을 넘어 ‘탈모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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