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은 하루 평균 6.8시간을 자고 7시간 반을 앉은 채로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운전을 하는 성인 남성 7명 중 1명은 1년에 한 차례 이상은 술을 마신 상태에서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4 국민간강통계’에 따르면 성인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6.8시간이었다.
19~29세 7.1시간, 30대와 40대 6.8시간, 50대 6.7시간, 60대 6.6시간, 70대 이상 6.4시간 등으로 나이가 들수록 잠자리에 있는 시간은 줄어들었다.
하루 중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7.5시간(남성 7.7시간, 여성 7.4시간)으로 집계됐다.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가장 움직임이 활발할 나이인 19~29세가 8.7시간으로 제일 길었다. 30대 7.6시간, 40대 7.3시간, 50대 7.1시간, 60대 6.7시간 등으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줄어들다가 70대 이상에서는 7.5시간으로 다시 길어졌다.
앉아서 지내는 시간은 도시 거주자일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많았다.
도시에 사는 동(洞) 거주자는 하루 7.7시간을 앉은 채로 보내 읍면 거주자의 6.8시간보다 약 1시간 가량 길었다. 또 소득수준이 상(上)인 사람은 7.9시간, 중상(中上)인 사람은 7.6시간, 중하(中下)인 사람은 7.5시간, 하(下)인 사람은 7.1시간씩을 각각 앉아서 생활했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은 길지만 건강을 위해 최소한의 걷기 운동을 실천하는 사람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최근 1주일 동안 걷기를 1회 10분 이상, 1일 총 30분 이상, 주 5일 이상 실천한 비율을 뜻하는 ‘걷기 실천율’은 41.3%에 그쳤다.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성인 남성(조사 대상 1691명) 중 최근 1년 동안 조금이라도 술을 마신 뒤 운전한 적 있다고 답한 사람은 14.8%나 됐다.
응답률은 40대(20.6%)와 50대(15.3%)에서 높았으며, 19~29세는 8.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득 수준이 상인 경우의 응답률(18.6%)이 하인 경우(9.8%)보다, 읍면 거주자(23.2%)가 동 거주자(12.9%)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여성의
차량 운전 때 안전벨트를 항상 착용한다고 답한 사람(안전벨트 착용률)은 조사 대상 운전자(2897명)의 70.3%였다. 자전거 헬멧 착용률은 11.2%, 오토바이 헬멧 착용률은 46.0% 수준이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