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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교테크노밸리 일대 |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경필 경기지사는 국토부가 지정하고 경기도와 성남시, LH, 경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을 맡고 있는 판교창조경제밸리(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로 호칭)에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판교창조경제밸리는 2017년까지 성남 판교에 있는 도로공사 부지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부지, 성남시 금토동 그린벨트 일대 등 43만㎡(약 13만평) 용지에 각종 첨단산업과 지식문화산업을 유치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와 연계해 판교 일대를 IT·문화콘텐츠·서비스 분야 1500여개 기업, 10만여명이 근무하는 ‘창조경제 밸리’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만일 경기도가 판교창조경제밸리를 자율주행 자동차가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낸다면 국내 첫 도심 자율주행자동차 미니 도시가 된다.
남경필 지사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중동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 위치한 마스다르시(Masdar city)를 방문하는 것도 이 일환이다. 내년 본격화할 부지조성 단계부터 자율주행이 가능한 환경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에랍에미리트가 2006년부터 탄소배출제로 도시로 조성하고 있는 마스다르시는 도심내 자동차 진입을 금지하는 대신 태양광에서 얻은 전기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무인궤도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운전자 없이 첨단제어장치를 통해 정해진 궤도 위를 자동으로 운전하는 운송수단이다.
남 지사는 전문가들과 마스다르시의 비전과 적용기술 등을 공유하며 판교창조경제밸리에 도입 가능한 아이디어가 무엇인지를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아직 청사진 단계이고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다”면서도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민자유치 또는 재정·민자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 지사의 자율주행자동차 미니 도시 구상은 정부 정책에 편승한 발빠른 대응이지만 해결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
국토부 등은 지난 5월 대통령 주재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2020년까지 자동차 스스로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수준(돌발상황시 수동전환)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2월 12일엔 고속도로 한 곳(서울 TG~신갈~호법 42.5km)과 국도 5곳이 시범운행 구간으로 지정돼 본격적인 시연도 가능하다.
경기도가 2017년 운영에 들어가는 판교창조경제밸리에 자율주행자동차가 다니게 할려면 이전까지 판교창조경제밸리내 도로를 시범구간으로 지정받아야 한다.
하지만 도심의 도로는 유동인구가 많고, 신호등과 건널목 등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많아 쉽지 않다. 국토부가 내년 시범운영 구간에 도심 도로를 제외한 것도 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봤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험구간으로 지정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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