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교육부총리께.
저는 중학생 아들을 둔 평범한 학부모입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검토, 교육과정 개편,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 등 굵직한 현안을 앞에 두고 노고가 많으신 교육부 수장께 이렇게 불쑥 편지를 쓰게된 것은 아이의 학교 시험문제와 교과서를 보고 의아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봄 아들 학교의 중간고사 시험에 이런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다음 조리법 가운데 잘 못 된 것을 고르시오.
1.깍두기를 담글 때 무는 3㎝ 크기로 팔모썰기를 한다.
2.미역국을 끓일 때 미역은 찬물에 불려 4㎝ 길이로 썬다.
3.도라지 오이 생채에 들어가는 도라지는 6㎝ 길이로 얇게 찢어 소금을 넣고 주물러 씻는다.
4.감자 볶음을 할 때 감자는 0.5㎝, 당근과 양파는 0.3㎝ 두께로 채썬다.
그런 것까지 시험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아들은 문제를 보고 그동안 먹어봤던 음식을 떠올렸다고 합니다. 집에서 평소 먹던 미역국의 미역이 4㎝보다는 짧았던 것 같아 2번을 골랐는데 틀렸다며 아쉬워 하더군요. 미역을 작게 잘라 국을 끓여온 엄마 탓인 것 같더군요.
부총리께서는 몇번을 정답으로 고르셨나요?
정답은 1번입니다.
아들이 배우는 기술·가정 교과서에는 ‘깍두기에 들어가는 무는 2㎝크기로 팔모썰기를 한다’고 분명히 적혀있더군요.
깍두기 뿐이 아니었습니다.
감자볶음, 미역국, 도라지 오이 생채 등 다양한 음식에 들어가는 식재료의 크기가 영점 몇 센티미터 단위까지 자세히 적혀 있었습니다.
수도 없이 깍두기를 담그고, 미역국을 끓여온 저같은 주부도 맞힐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각자의 취향에 맞게 자르면 되는 것이지 이렇게까지 배워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2㎝ 정도면 적당하다’ ‘4~5㎝ 가량이면 먹기 좋다’ 이렇게라도 적혀 있었다면 조금은 이해가 됐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교과서로 배운 아이들이 즐겁게 음식을 만들어 먹고, 변형된 조리법을 시도할 수 있을까요? 요즘은 TV만 켜면 요리사들이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음식과 요리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아들도 이런 ‘쿡방’은 즐겨보지만, 기술가정은 재미없는 암기과목으로 제껴둔 지 오래입니다.
부총리께서는 ‘꿈과 끼를 가진 창조인재’를 기르는 교육을 강조하시는데, 정작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가 창의성을 가로막고 있다는 생각은 해보셨는지요?
이런 교과서로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 창조경제를 꽃피울 수 있을까요?
한국사 교과서 국
부총리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 중학생 학부모가
[이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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