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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년층 단체 카카오톡 대화 창 재구성 |
2일 한국브랜드디자인학연구에 실린 ‘인스턴트 메신저 이모티콘 사용에 있어 20대와 장년층의 특성비교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20대와 장년층(44세~54세) 사이에 이모티콘 사용에 따른 세대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20대 남녀 10명(평균 21.0세)과 장년층 남녀 10명(평균 51.2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특히 사용빈도 수, 이모티콘 사용 맥락 등에서 구별되는 특징이 발견됐다.
20대는 이모티콘을 하루 평균 24.5번 사용하는 동안 장년층은 5분의 1 수준인 5.1번 이모티콘을 썼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사용된 이모티콘 개수도 20대가 203개, 장년층은 19개로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20대는 이모티콘으로 표현하려는 감정이 풍부하고 다양했다. 예를 들어 20대는 상대방을 째려보는 캐릭터 이모티콘을 △눈치를 볼 때 △삐쳤을 때 △의심할 때 △미심쩍을 때 등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했다. 배고픔, 피곤함, 공부 등 구체적인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유료로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연구 진행자 이혜경(한양대 영상디자인전공 박사과정)씨는 “20대는 굳이 글로 설명하지 않고 이모티콘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대와 달리 장년층은 상황을 묘사하기보다는 대화 중 동의, 격려, 칭찬 등 자기 뜻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이모티콘
연구에 참가한 한 장년층은 “아무리 친구 사이라고 해도 가볍거나 장난스러운 움직임이 있는 이모티콘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며 “이모티콘이라도 확실한 표현으로 전달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김잔디 기자 / 김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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